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에어비엔비 호스팅 운영계획 세우기

에어비엔비

by Youngwoo_Jeon 2019. 5. 22. 13:02

본문

#에어비엔비 호스팅 사용설명서_기획1_운영계획

 

안녕하세요!

비엔비 슈퍼호스트 Young 입니다.

오늘은 에어비엔비 숙소의 오픈 이전에 운영계획을 설립하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게요!

 

'운영'의 반댓말은 아마 '자동화'가 아닐까 싶습니다.

 

자동화가 되서 스스로 굴러갈 수 있게 만든다면 직접 하나하나 운영을 하지 않아도 되겠죠.

운영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두게 된다면, 좀더 자동화에 가깝고, 실제로 숙소 오픈시에

하루에 얼만큼의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지를 대략적으로 확인 할 수 있겠죠?

 

 

그래서 오늘은 어떻게 '운영'을 최소화 하는지, 에어비엔비 숙소를 오픈하기 전에 어떤 요소들을 고려해야 할지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1. 청소 - 게스트가 체크인/체크아웃 할때 숙소의 청소

대표

(나중에 청소에 대한 별도의 포스팅을 할테니까 오늘은 간단히 말씀드릴게요)

게스트가 체크아웃하고 다음 게스트가 체크인 하기까지 3-4시간이 주어지고 호스트는 그 시간에 숙소를 깨끗하게 정리해놓아야 합니다 - 숙소의 청결도는 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, 후기는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.

본업으로 하시는 분이고 운영하는 숙소가 많지 않다고 한다면 청소를 한두시간정도 하는건 큰 일이 아니지만, 체크아웃과 체크인이 있는 날짜에 낮시간을 비워놓고 그 시간에 숙소를 찾아가서 청소를 해야하는 일이 생각보다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. (그날 그 오후시간은 꼭 비워놔야하니까 신경이 많이 쓰이죠)

 

그래서 운영계획을 세울때는 청소는 내가 직접할것인지, 청소업체에게 외주를 줄것인지, 직접 하지 못하는 날이 된다면 누가 나대신 청소를 해줄 수 있을지(2순위, 3순위)를 계획을 수립해 놓아야 합니다. 또한 내가 하루에 몇시간을 청소에 할애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도 해 놓아야 합니다.

예를들어 직장에서 매일 8시간씩 일을 하는데 추가로 숙소를 매일 하루에 2시간씩 청소를 할 수는 없겠죠? 그래서 이 청소에 대한 부분을 꼭 생각하고 숙소를 오픈하셔야 합니다.

 

사실, 그럴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몇가지 있기는 합니다. 외부 청소업체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, 업체를 끼고 청소를 맡기게 되다보면 아무래도.. 비용이 많이 발생하죠. (여기저기 견적을 받아보니 원룸기준 25,000원 정도 하는것 같습니다) 하지만!! 청소를 거의 그 절반가격에 자동화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 이 팁은 나중에 청소 포스팅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청소 시간은 한사람이 청소했을때 원룸기준 1시간 이내 / 투룸기준 1시간30분 / 쓰리룸 기준 2시간 이내가 될 텐데요(물론 청결도의 정도와 개인차도 클 수 있습니다)

 

2. 응대 - 메세지로 게스트에게 체크인 정보를 전달

에어비엔비는 '서비스업' 이기 때문에 게스트들의 만족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.

만족도는 호스트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달려 있어요. 숙소에 어떤점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, 호스트가 그 부분을 빠르게 처리해준다던지, 친절하게 여행계획 부분에 대해서 도움을 준다던지 이런식으로 친절하게 여행을 도와준다면 당연히 좋은 후기가 쌓일 수 밖에 없겠죠 (좋은 후기 = 높은 수익율 입니다)

그래서 빠르게 메세지를 응대할 수 있어야 해요. 하지만 부업으로 하시는 분들은 빠르게 응대를 하기가 쉽지않죠. 직장에서 바쁘게 일하는데 게스트가 예약 전 이것저것 물어보는데 빠르게 답변을 해 주지 못하면 예약으로 이뤄지지 못 할 확율이 굉장히 큽니다. - 메세지는 가능하면 꼭 10분안에 응답을 해주세요.

-> 오픈전에 공동호스트를 신청해서 빠르게 응대를 할지, 내가 회사를 다니면서 이렇게 빠르게 응대를 할 수 있을지 등을 잘 고민하고 계획에 넣어 보셔야 합니다.

 

 

3. 문제해결 - 운영시 예상치 못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함

숙소를 오픈하게되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때가 있어요. 에어콘이 고장난다던지, 하수구가 막혀버린다던지, 이럴때 어느정도 대처를 할 수 있는 계획들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.

내가 직장이나 낮시간에 다른 일 때문에, 또는 해외에 있어서 응대를 해줄 수 없다면 그 기간에는 누군가 대신해서 문제가 발생시에 처리를 해줄 수 있는 사람을 한명쯤을 생각을 해 두셔야 합니다.

 

이런 예상치 못한 큰 문제가 발생했을때 빠르게 대처를 하지 못한다면 후기테러?! 가 일어날 수 있거든요.

그래서 긴급한 문제해결은 누가 어떻게 할지 정도는 정해놓는게 좋습니다.

 

4. 계정 및 숙소 관리

많은 분들이 이 부분은 생각을 잘 못하실 수 있는데요, 에어비엔비를 오픈한 뒤에 숙소의 사진을 자주

업데이트를 해준다던지, 숙소의 가격을 지속적으로 바꿔준다던지, 후기를 요청한다던지 이런 식으로 지속적으로 조금씩 에어비엔비 플랫폼위에 올라간 숙소들을 수정해주고, 관리를 해줘야 좀더 많은 노출을 받을 수 있어요(자세한건 '에어비엔비 상위노출' 관련 포스팅을 따로 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!

그래서 계획을 세우실때 이렇게 하루에 10분정도는 숙소 계정의 사진을 관리하고 숙박 스케쥴을 확인하고, 숙박비용을 수정하는 등 약간의 관리가 필요하단걸 계획에 넣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.

 

위의 네가지 카테고리를 제외하고 나면 숙소를 오픈한 뒤에는 크게 꼭 해야할 일이 없습니다.

그래서 위의 네가지만 어느정도 컨트롤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두고 오픈을 한다면

 

수익을 자동화 시키는데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!

 

이상으로 에어비엔비 오픈시 운영계획을 세우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:)

궁금하신점은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^^

감사합니다.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